과태료 최소 10만 원부터 부과
무보험 운전 형사처벌 가능..
자동차보험은 우리나라에서 의무보험입니다. 즉, 운전을 하든 안 하든 가입하지 않으면 불법이 되는 구조인데요. 만약 갱신 시기를 놓쳤다면 1일만 미뤄도 과태료 폭탄을 맞을 수 있어요.

자동차보험 갱신 안하면 생기는 일
1️⃣ 보험 만료 후 하루라도 운전하면 무보험 운전자
말그대로 보험 갱신 안하고 하루라도 운전하면 무보험 운전자가 됩니다. 과태료가 기본 10만 원이고 하루 단위로 금액이 올라갑니다. 최대 9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2️⃣ 사고 나면 모든 비용 본인 부담
만약 무보험 상태에서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났다면 상대방의 치료비, 차량 수리비, 위자료 등 발생된 비용을 전부 자비로 배상해야 합니다.
3️⃣ 형사처벌까지 가능
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상일 경우, 무보험 운전자는 금고형 또는 벌금형 대상이 됩니다. 실제로 깜빡 잊고 자동차보험을 갱신하지 않았다가 이런 일을 겪는 분들이 꽤 많으니, 자동차보험 갱신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!
자동차보험 갱신, 이렇게 하면 더 저렴합니다!
자동차보험 갱신은 대부분 보험사에서 미리 문자나 앱으로 알려줍니다. 이때 그냥 자동 갱신하는 분들 많으시죠? 하지만! 무조건 기존 보험사에서 연장하는 건 손해일 수 있습니다.
자동차보험 갱신 방법
✅ 만기일 30일 전부터 갱신 가능
기존 보험사에서 알림이 오면, 갱신 가능한 상태인지 먼저 확인하세요.
✅ 비교 견적 사이트에서 5분 만에 확인
바로 갱신하지 마시고,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봅니다. 동일한 보장 조건이어도 특약 할인 및 보험사 정책에 따라 최대 10만 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
✅ 가입은 모바일로 간편하게
보험료를 비교 후 마음에 드는 보험사의 사이트나 앱에서 바로 가입 가능합니다. 필요한 정보는 대부분 자동으로 불러와줘서 번거롭지 않아요.
👇 참고 : 투싼 자동차 보험료 비교
마무리
보험료는 매년 운전자의 나이, 사고 유무, 운전 경력에 따라 달라집니다. 작년에 비싸게 들었던 보험, 올해는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곳이 생겼을 수도 있죠. 또한, 보험사마다 할인 기준도 다릅니다. 어떤 보험사는 블랙박스 장착 시 3% 할인, 어떤 곳은 5%까지 할인해줍니다. 그러니 반드시 본인이 직접 계산해 보는 게 정확합니다.
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!